본문 바로가기
이슈 중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 요약

by 구타입 2022. 2. 25.
반응형

일촉즉발의 상황

러시아의 13만 군대가 우크라이나 국경에 집결하였고 푸틴은 우크라이나 동부에 군 진입을 명령하였고 우크라이나는 어린아이부터 할머니를 포함 한 모든 민간인들이 일상을 멈추고 총 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우크라이나-성인-청소년-어린아이-할머니


 

반응형

▷ 먼 옛날부터 이어져온 이들의 관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먼 옛날 키예프 루스라는 한 국가에서 갈라져 나왔고 같은 동슬라브족이기 때문에 인종적으로도 매우 가까웠으나 근대에 들어오면서 이들의 앙숙은 점점 깊어졌습니다 먼저 1922년 소비에트 연방이 수립되고 우크라이나를 지배하기 위해 철저히 억압 하기 시작했고 소련의 스탈린이 우크라이나 지역의 수확물을 무리하게 가져가는 바람에 약 390만 명이 굶어 죽게 되는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우크라이나인들은 이러한 소련의 차별적인 정책 때문에 민족주의적 감정이 싹트기 시작했고 1991년 소련이 해체가 되면서 우크라이나는 완전한 독립을 하게 되었고 지금의 러시아가 탄생하게 되죠 그렇게 시간은 흘러 유럽과 러시아 사이에 낀 우크라이나인들은 서부는 친서방, 동부는 친러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고 현재도 돈바스 지역은 친러 성향 반군과 우크라이나 정부군 사이의 전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소련이 붕괴됐음에도 푸틴은 러시아 국경으로 새로운 국가들을 계속해서 가입시키고 있죠 그렇게 이제 우크라이나만 남게 되었는데 만약 우크라이나가  NATO에 편입되면 러시아 바로 앞에 군사시설과 병력 배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푸틴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입장이랍니다.


푸틴이 우크라이나 땅을 노리는 이유

우크라이나의 땅은 척박한 러시아에 비해 지구 상에서 가장 비옥한 흑토지대를 가지고 있어 엄청난 양의 밀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라루스와 함께 유럽 진출의 관문 역할을 해주는 땅이기 때문에 소련에게 중요한 교두보 역할이랍니다 때문에 푸틴은 절대 서방국에 뺏기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푸틴은 우크라이나 땅을 되찾기 위해 첫 번째로 크림반도 합병을 생각했는데요 사실상 그곳은 러시아인이 더 많이 살고 있었고 친러 세력이 강했기 때문에 크림반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합병에 대한 찬반 투표를 실시하였고 96.6% 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크림반도는 러시아로 합병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돈바스 지역의 문제로 어차피 이들 또한 우크라이나로부터 벗어나려 하고 있었고 러시아도 이들을 뒤에서 지원해주고 있었죠 하지만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러시아가 계속해서 자신의 영토를 노리고 있으니 NATO에 가입해서 국제사회의 보호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한다면 확실히 미국과 우호국들의 보호를 받고 러시아를 견제할 수 있지만 반대로 러시아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게 된다면 서방세계가 자신들 앞마당을 먹어버리는 꼴이기 때문에 이러한 전쟁 이슈를 일으켜 민감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미국의 도움과 세 가지 전쟁 시나리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치열한 신경전이 계속되는 와중에 이 모습을 지켜보던 미국이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러시아가 또 한 번 우크라이나를 침공한다면 UN에 대한 도전이며 지금까지의 모든 국제적 합의를 위협한다면서 러시아를 견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현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어떻게 공격할지 침공 시나리오를 몇 가지 들었는데 첫 번째는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무력침공을 하는 전면 군사 행동이고 두 번째는 전기와 통신망을 파괴하는 사이버 공격 세 번째는 친서방 노선을 걷는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축출하는 쿠데타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재 벨라루스는 러시아와 대규모 합동 군사훈련을 시작했고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은 우크라이나 침공 시 러시아 경제를 마비시킬 강력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나라들이 이 분쟁에 얽혀있고 양국의 전쟁 가능성을 계속해서 거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쟁에도 당사자인 우크라이나는 그저 외교적인 해결이 먼저라며 메아리 없는 외침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고 두 나라의 분쟁에 대해서 각국이 득과 실을 따져가는 상황 속에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그저 불안과 공포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려했던 무력침공 발생

결국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했던 무력침공이 발생했습니다 현재도 세계 3차 대전이 일어날 수도 있겠다 라는 무서운 말이 가족들이나 친구로부터 거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국의 신경전으로 더 큰 전쟁으로 번지기 전에 우리의 국제사회를 지킬 수 있는 원만한 해결을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반응형

댓글